카테고리 없음

셀프 줄눈, 당신이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 꼭 읽어보고 시도하자.

housebuilder 2023. 4. 27. 00:04

셀프 줄눈 시공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실패를 맛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의 셀프 줄눈 시공를 시도하다 어째서 망하게 되는지 대표적인 이유를 알아보고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당신의 셀프 줄눈이 망하는 이유, 백시멘트 제거

 

백시멘트 세건은 줄눈시공 있어 가장 중요하고 가장 힘들고 가장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기초 작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주름 퀄리티나 내구도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설명서 보면서 했는데 얼마 안 있어 후두둑 떨어져 버립니다. 이건 거의 대부분 백시멘트 제거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은 데서 발생됩니다. 물론 습기 라든지 타일 접착 상태에 의해서 일어나기도 하지만 대부분 백시멘트 제거 작업에서 하자가 나는 편입니다. 백시멘트를 제대로 제거를 해야지만 줄눈재를 채워 넣을 때도 예쁜 라이를 만들기가 쉬워 집니다.

 

 백시멘트 제거할 때는 3mm 정도의 깊이로 제거해 주는데 깊이가 중요한 게 아니라 타일 옆면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는 게 포인트입니다. 줄눈제는 백시멘트가 아니라 타일 옆면의 접촉이 되기 때문이죠. 백시멘트만 사용하기 전과 사용한 지 얼마 안 됐을 때는 이렇게 수공구 들로 제거가 가능한데 닦고 마르고 시간 지나다 보면 마치 돌처럼 단단해집니다 .딱딱해진 백시멘트는 줄눈 제거기나 커터칼로 제거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업체들은 그라인더 같은 뒤에 장비를 사용하는데 개인이 시도하려면 줄눈 셀프 시공에 앞서 백시멘트가 파지는 지를 확인한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못이나 칼등으로 백시멘트 를 긁었는데 이게 안 파지면 그냥 업체에 맡기시는 게 마음이 편하실 수 있습니다.

 

2. 셀프 줄눈이 망하는 이유 두번째 줄눈재의 경화시간. 

 

줄눈재는 주제와 경화제 두가지 점도 있는 액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로 따로 액체지만 이 두가지를 비율에 맞게 섞게 되면 그 순간부터 점점 열을 내면서 굳어지게 됩니다. 섞었을 때 부터 점도가 높아져 사용하기 힘들 때 까지 시간, 즉 줄눈재가 사용 가능한 시간은 가사 시간 이라고 부릅니다. 이 가자 시간 안에 배합한 줄눈재를 사용해야 하는데 사실 사용이 원활한 시간은 대략 10분에서 15분 정도 입니다. 가사 시간이 지나 점도가 높아 지게 되면 줄눈재가 잘 퍼지지 않아 라인을 예쁘게 만들기가 굉장히 어려워 집니다. 또 줄눈재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날씨가 더워지면 가사시간이 짧아 집니다. 실제로 여름에는 줄눈이 빨리 굳는 게 체감이 확 될 정도입니다. 더운 여름날에는 시공 전에 줄눈재를 냉장고에 5분 정도 보관을 한 뒤 사용하면 조금 가사 시간은 늘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추운 겨울에는 준비해 뻑뻑해 지는데 사용 전에 미지근한 물에 잠깐 담가 났다 사용하면 일하기가 좀 더 쉬워집니다.

 

줄 문제는 기본적으로 80 g 에서 150g 정도의 용량을 판매를 하는데 초보자가 혼자서 한번은 작업하기 에는 많은 양 일 수 있습니다 줄눈재를 섞었다가 절반도 못쓰고 거리게 되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전자 저울입니다. 전자 저울로 소량씩 만 비율에 맞춰 사용하면 버려지는 줄눈재가 거의 없이 시공이 가능합니다.

 

3. 당신의 셀프 줄눈 시공이 어려운 이유 세번째, 시공 병 컷팅 시 꼭지를 너무 좁게 자르거나 너무 넓게 자르기 때문. 

 

노즐의 크기조절 실패는 줄눈을 망하게 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 넓이의 맞춰 사선으로 깔끔하게 짤라 내야 쉽고 깔끔한 줄눈 시공을 할 수 있습니다. 자른 노즐과 타일은 수평을 이루도록 한 뒤 작업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4. 양 조절.

 

당신의 셀프 줄눈이 망하는 이유 네번째 양 조절 실패. 쥐는 힘이 강해서 줄눈재를 넘치도록 채워 넣을 때가 있는데 작업을 할 때는 약간 모자란게 하고 채워 넣는 게 차라리 낫습니다 넘친 것을 고치는 것보다 덜 채워진 것을 보완하는 게 훨씬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한번에 라인을 맞춰 만드는게 베스트 입니다만 이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또 점도가 생기면 잘 퍼지지 않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린 가사 시간을 생각하며 작업해야 합니다.

 

 

5. 실력

 

 셀프 줄눈 시공을 하다 보면 줄눈재가 손에 묻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줄눈재가 묻은 손이 이곳 저곳 닿다보면 줄눈재가 여기저기에 묻게 됩니다. 주눈재가 묻으면 바로 닦아 주는게 중요합니다. 굳기 전에는 비교적 닦아 내는게 쉽지만 줄눈재가 굳고 나서는 제거가 매우 힘들거나 안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어딘가에 묻어 굳어버린 줄눈이 있으면 에탄올을 뿌린 후 철 수세미 등으로 문질러 닦아주세요. 다시요, 줄눈제를 제거하기 위해선 에탄올과 철수세미가 필요합니다.

 

또한 줄눈재 시공 시 주의사항 중 하나는 절대 습기가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습기가 있는데 줄눈 시공을 하면 줄눈이 매우 높은 확률로 떨어지게 됩니다. 습기가 있다면 드라이기 등으로 완전하게 말린 다음에 작업을 해야 합니다

 

 

결론 : 이렇게 여러가지 셀프 줄눈 시공 시 실패 요인들을 알아봤는데요 이런 것들은 유의하면서 시공을 하면 좀 더 높은 성공률을 올릴 수 있을 겁니다.